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타민C 효능과 하루 권장량

by 뎀스터 2024. 2. 24.
반응형

비타민C는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영양 성분입니다. 다들 비타민C가 좋은건 알고계시는데 왜 좋은건지 어떻게 좋은건지 정확하게 알고 계신분들은 드물죠. 오늘 비타민C의 제대로 된 효능과 하루 권장량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쭉 읽어주세요.

 

비타민c

 

비타민C란?

비타민 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아스코르브산이라고도 부릅니다.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체외로 쉽게 배설되는데 지구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동물이나 식물은 비타민C를 포도당을 이용해 합성하지만 사람은 비타민C의 합성 효소가 존재하지 않아 직접 체내에서 생성하는게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비타민C는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만 합니다. 

 

체내에서 가장 필요한 항산화 작용은 활성산소의 제거입니다. 활성산소는 외부의 오염물질이나 담배등의 특정 환경적 요인에 의해 생길수도 있지만 숨을 쉬고 에너지를 만드는 일반적인 과정에서도 생기는 산소입니다.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각종 질환과 암을 예방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반응형

비타민c

 

비타민C의 효능

비타민C는 우리몸의 피부, 뼈, 혈관, 근육, 연골등 결합조직에 있는 콜라겐이 잘 합성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맑은 피부, 튼튼한 뼈와 근육을 생성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앞서 말한 결합조직들외에도 신경전달물질, 부신수질호르몬, 헤모글로빈, 담즙산 같은 세포구성 물질 합성에도 필수기 때문에 비타민 C의 섭취가 필요합니다. 

 

1. 심장 건강의 핵심 요소

심장 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혈중 평균 비타민 C농도가 낮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심장 건강에 중요한 비타민C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아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며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 관절 건강에 도움

비타민C는 콜라겐 합성에 기여합니다이는 뼈와 관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해 골밀도 손실을 감소시킵니다. 운동을 열심히 해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할 수 있지만 비타민C를 같이 드신다면 더욱 활기차게 활동할 수 있습니다. 

 

3. 호흡기에 도움

비타민C는 천식이나 낭포성 섬유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의 증상을 악화시키는 점액질의 과다분비를 막아줍니다. 이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을 주죠. 특히 흡연자들은 산화 스트레스가 높은 편인데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기침이나 숨쉴때 나는 씩 씩 소리를 줄여줍니다.

 

4. 남성 암 발병률 1위 위암 억제

비타민C 부족은 다양한 종류의 위염과 관련있습니다. 비타민C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으로 유도된 염증을 줄여 위 점막의 손상을 줄여주고 위 조직을 보호하며 위암 발생을 감소시켜줍니다.

 

비타민c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은?

 

평균적으로 비타민C의 권장 섭취량은 성인남녀 모두 100mg

비타민C가 부족하면 피로감이나 관절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상처가 났을 때 지혈이 늦어지고 상처치유능력이 저하되며 전신부종, 우울증, 신경장애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비타민C 결핍으로 인해 출혈이 지속되어 뼈의 변질이 오는 괴혈병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비타민C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비타민C의 효능과 하루 권장량까지 다뤄봤는데 권장섭취량을 맞춰 섭취하시면 훨씬 활력있는 하루하루를 보내시게 될 거에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콘드로이친 1200mg 소연골콘드로이친 효능, 부작용

콘드로이친 1200mg 소연골콘드로이친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관절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콘드로이친에 관심을 많이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연골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인

demster.mahoblog.co.kr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BEST 6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고통 받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BEST 8을 준비했습니다.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들로 준비했으니 쭉 보시고 건강에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demster.mahoblog.co.kr

 

비타민c
비타민c